본문 바로가기

웹언어/GIT과 GITHUB입문

[Git&GitHub강좌] 1강 Git(깃) 시작하기 - 오쌤의 니가스터디

728x90
반응형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. Git(깃) 이란?


04업무를 보다보면 이런 끔찍한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.😂

 

 

- Git(깃)은 꼭 개발자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. 많은 문서를 다루고, 수정한 문서를 관리하는 일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있습니다.

- 하나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소스 코드를 수백번 수정하기 마련인데, Git(깃)이 이 과정을 많이 도와주기 때문에 사용합니다. 

- 그리고 공유하는 문서의 파일을 다른 사람이 수정편집하는 바람에 내용이 지워지거나 문제가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.

- GIt(깃)이란 소소코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'분산형 버전 관리 시스템'입니다. 원래는 Linux 소스코드를 관리할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. 

- Git(깃)은 소스코드가 변경된 이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, 특정 시점에 저장된 버전과 비교하거나 특정 시점으로 되돌아갈수도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1) Git작업의 종류

- 깃으로 할 수 있는 작업은 크게 [버전관리], [백업], [협업]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 

보통 배울때 아래부터 위순서로 배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## 버전 관리(Version Control)

- 위에서 보여준 이미지 처럼 문서를 수정할 때는 보통 [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]라는 것을 사용합니다. 그래서 번호를 붙이거나 [수정], [최종] 등의 코멘트를 더 붙이기 마련이죠. 

- 하지만 수백, 수천개가 되는 문서를 모두 저렇게 저장하면 관리가 어렵습니다. 

- 그래서 Git은 언제 어떤 것을 수정했는지, 어떤 것을 관리했는지, 변경했는지 관리할 수 있는 버전관리시스템입니다.

버전관리를 잘해놓은 유명한 SwiperJS

 

 

 

 

## 백업(Backup)

- 컴퓨터를 사용시 사용자가 컨트롤이 불가능한 상황이 있습니다.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, 컴퓨터가 아예고장나는 상황들이 이런 상황들이죠. 그럼 내컴퓨터에 있는 파일들이 보통 유실되기 마련입니다.

- 백업이란 내컴퓨터가 아닌 곳에 중요한 파일들을 옮겨놓는 것을 말합니다. 

- 보통 사용자들이 백업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[USB], [외장하드], [구글드라이브], [드롭박스] 등이 있습니다.

https://pixabay.com/ko/illustrations/%EC%9B%B9-%EB%8F%84%EB%A9%94%EC%9D%B8-%EC%84%9C%EB%B9%84%EC%8A%A4-%EC%9B%B9%EC%82%AC%EC%9D%B4%ED%8A%B8-3967926/

- Git역시 백업공간 활용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가 있습니다. 바로 GibHub(깃허브)입니다. 

 

 

 

 

## 협업(Collaboration)

- 깃허브와 같은 온라인 서비스를 사용하면 여러 사람이 함께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깁니다.

- 팀원 중 한명이 파일을 올리면 다른사람들이 다운을 받을 수 있고, 누가 수정했는지 기록이 남기 때문에 오류 파악도 쉽습니다. 

 

깃허브를 잘 나타내주는 이미지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Git(깃) 설치


1) Git 주소

- 주소 : git-scm.com/downloads

 

Git - Downloads

Downloads macOS Windows Linux/Unix Older releases are available and the Git source repository is on GitHub. GUI Clients Git comes with built-in GUI tools (git-gui, gitk), but there are several third-party tools for users looking for a platform-specific exp

git-scm.com

- 우선 기본적으로 OS를 선택후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설치하시면 됩니다. 

- 기본설정대로 [next]를 누르면 설치가 잘 될것입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) 설치 확인

- 설치가 잘되었다면 [검색]에서 [git bash]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보일 것입니다. 

 

 

 

## 깃 명령 써보기

$ git

- 위의 그림같이 깃명령으로 사용할 수있는 여러 옵션이 표시된다면 깃을 제대로 설치한 것입니다. 

- 보통 리액트를 공부한 개발자라면 [VS CODE]에서 [BASH]를 사용하기 위해 [GIT]은 미리 설치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