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자격증/SQLD 자격증

[SQLD자격증강좌] 11강 분산데이터베이스 - 오쌤의 니가스터디

728x90
반응형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. 분산 데이터베이스 개념과 투명성


 

 

1) 데이터베이스의 종류

- 중앙 집중형 데이터베이스 :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시에 한 대의 물리적 시스템에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설치하고, 여러 명의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접속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구조

- 분산 데이터베이스 : 물리적으로 떨어진 데이터베이스에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단일 데이터베이스 이미지를 보여주고 분산된 작업처리를 수행하는 데이터베이스

 

 

 

2)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투명성

-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고객은 시스템이 네트워크로 분산되어 있는지의 여부를 인식하지 못하면서, 자신만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- 이처럼 데이터베이스는 투명성을 제공해야 합니다. 

- 투명성은 분산데이터베이스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. 

 

 

 

3)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투명성 종류

투명성 설명
분할 투명성 고객은 하나의 논리적 릴레이션이 여러 단편으로 분할되어 각 단편의 사본이 여러 시스템에 저장되어 있음을 알 필요가 없습니다.
위치 투명성 - 고객이 사용하려는 데이터의 저장 장소를 명시할 필요가 없습니다.
- 고객은 데이터가 어느 위치에 있더라도 동일한 명령을 사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.
지역 사상 투명성 지역 DBMS와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사이의 사상이 보장됨에 따라 각 지역 시스템 이름과 무관한 이름이 사용가능합니다. 
중복 투명성 데이터베이스 객체가 여러 시스템에 중복되어 존재함에도 고객과는 무곤한 데이터의 일관성이 유지됩니다.
장애 투명성 데이터베이스가 분산되어 있는 각 지역의 시스템이나 통신망에 이상이 발생해도, 데이터의 무결성은 보장됩니다. 
병행 투명성 여러 고객의 응용 프로그램이 동시에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트랜잭션을 수행하는 경우에도 결과에 이상이 없습니다. 

 

 

## 이론 문제 확인하기

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중 저장 장소 명시가 불필요하다는 특성은 무엇인가?
1. 지역 사상 투명성
2. 위치 투명성
3. 병행 투명성
4. 분할 투명성
더보기

정답 : 2

- 위치 투명성 : 사용하려는 데이터의 저장 장소 명시가 불필요하며 위치 정보가 System Catalog에 유지되어야 함을 말합니다.

- 지역 사상 투명성 : 지역 DBMS와 물리적 DB사이의 Mapping을 보장합니다. 각 지정 시스템 이름과 무관한 이름 사용이 가능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방식


-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구축방법에는 상향식 설계방식과 하향식 설계방식이 있습니다. 

 

1) 상향식 설계방식

- 지역 스키마 작성 후 향후 전역 스키마를 작성하여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합니다. 

 

 

2) 하향식 설계방식

- 전역 스키마 작성 후 해당 지역 사상 스키마를 작성하여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합니다. 

하향식 분산 데이터베이스 구조

-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하향식 접근 방식으로 구축한다는 것은 기업 전체의 전사 데이터 모델을 수렴하여 전역 스키마를 생성합니다.

- 그다음 각 지역별로 지역 스키마를 생성하여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입니다.

- 상향식 접근방식은 지역별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후에 전역 스키마로 통합하는 것입니다.

-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거나 운영할 때 동일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.

- 하지만 기업에서 여러 종류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이기종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 연동해야 합니다.

- 이기종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연동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 미들웨어(ODBC, JDBC)를 사용해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3.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장점과 단점


장점 단점
- 데이터베이스 신뢰성과 가용성이 높습니다.
- 분산 데이터베이스가 병렬 처리를 수행하기 때문에 빠른 응답이 가능합니다.
-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하여 시스템 용량 확장이 쉽습니다.
- 데이터베이스가 여러 네트워크를 통해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관리와 통제가 어렵습니다.
- 보안관리가 어렵습니다.
- 데이터 무결성 관리가 어렵습니다.
- 데이터베이스 설계가 복잡합니다. 

 

## 이론 문제 확인하기

다음 중 분산 데이터베이스 장점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?
1. 데이터 처리를 병렬적으로 실행할 수 가 있으므로 빠른 응답이 가능하다.
2. 논리적으로 통합되어 있으므로 데이터 무결성 관리가 쉽다.
3. 시스템 확장이 편리하다.
4. 분산 데이터베이스는 시스템에 대한 가용성이 우수하다.
더보기

정답 : 2

-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단점은 관리, 통제 및 무결성 관리가 어렵다는 것입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** 기출문제 더보기

## 1번문제

다음 중 분리되어 네트워크로 연결된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명이다. 올바르지 않은 것은?
1. 지역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자 Query를 실행하고 빠르게 응답할 수 있다.
2. 여러 개의 데이터베이스가 존재하므로 관리하기 어렵다.
3. 보안 통제가 쉽고 비용이 절감된다.
4. 장애 시에 다른 데이터베이스가 서비스하게 하여 가용성이 좋아진다.
더보기

정답 : 3

- 분산데이터베이스는 여러 개의 데이터베이스가 존재하므로 중앙집중적인 보안관리가 어렵고, 처리비용이 증가한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