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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언어/JAVA(자바)

[JAVA강좌] 1강 JAVA변수와 자료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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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프로젝트 패키지 생성 및 자바 파일 생성


- 앞으로의 강좌에서는 패키지 생성 및 자바 파일 생성하는 것을 보여드리진 않겠습니다.

- 지금 잘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. 

 

1) 프로젝트 패키지 생성

- 이클립스에서 오늘 주제와 맞는 Package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- 메뉴에서 [File]-[New] 혹은 단축키 [Ctrl]-[N]을 누르면 Package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- 바로 보이지는 않을테니 Package를 검색해서 찾아서 [Next]를 누릅니다.

 

- 경로는 [java_project]폴더에 [src]라는 폴더에 [ch01_variable] 폴더에 자바파일들을 저장할 겁니다. 

- [Finish]를 눌러 줍니다. 

 

- 그럼 왼쪽 상단에 프로젝트 패키지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 

2) 자바 파일 생성

- 파일을 생성할 때는 정확하게 저장될 패키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 

- 패키지 아이콘은 [ch01_variable] 앞에 있는데, 현재는 비어있다는 표시입니다.

- 자바 파일 생성은 class로 체크하면 됩니다. 

- 메뉴에서 [File]-[New] 혹은 단축키 [Ctrl]-[N]을 누르면 Class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- 보통 Class는 첫 화면에 보입니다. 없다면 검색해주세요.

 

 

- 저장 위치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.

- 이름(Name)은 첫 글자를 대문자 해줘야 합니다. 

- [Ex01_Variable01]이라고 했는데, 같게 해 주거나 알아볼 수 있는 파일명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.

- 그리고 하단 부분의 [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]부분을 체크해 주세요.

- 다했으면 [Finish] 버튼을 누릅니다. 

 

- 그럼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.

- [ch01_variable] 아이콘 앞의 색상이 변경되었는데, 파일이 존재한다는 겁니다.

 

- 그럼 중앙에 코드가 생성된 것이 확인이 됩니다.

- 아까 파일 생성할 때 하단 부분의 [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] 부분을 체크를 하면 코드가 추가됩니다.

 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}

- 이 부분이 추가가 되는 건데, 자세한 문법은 추후에 설명할게요.

- 이 부분을 체크하는 이유는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면 제일 먼저 메인(main)메소드를 실행한다는 자바와의 약속입니다. 

- 그래서 체크해서 저 내부에 코드를 작성해야 바로바로 실행이 잘 됩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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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변수 선언과 자료형


- 이번 강좌에서는 변수를 선언하는 문법 확인과 자료형의 종류만 보겠습니다.

- 자료형의 자세한 강좌는 다음 챕터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 

1) 변수

- 변수는 컴퓨터 언어에서 하나의 값을 저장하는 공간입니다.

- 수학적으로는 변할지도 모르는 수를 변수, 변하지 않는 수를 상수라고 하죠?

- 마찬가지로 하나의 그 값이 변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사용을 합니다. 

- 컴퓨터는 값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딘가에 저장을 해놔야 합니다. 그걸 변수라고 생각해 주면 됩니다. 

 

 

a) 변수 선언과 초기화

- 변수 선언은 저장공간에 이름을 줘서 사용하겠다는 뜻입니다.

- 변수 초기화는 그 공간에 초기값을 배정해 주겠다는 것입니다. 

 

## 변수선언 문법

타입종류 변수명;

 

 

## 변수 초기화

타입종류 변수명 = 값;

 

- 타입의 종류는 너무 많아 아래에서 정리만 하고 나서, 추후 강좌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. 

 

 

## 변수 선언 예제1 - Ex01_Variable01.java

- 위에서 만든 파일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해 주세요.

package ch01_variable;

public class Ex01_Variable01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변수 선언
		int num01;
		
		//변수 초기화
		int num02 = 100;
		
		//출력코드
		System.out.println(num01);
		System.out.println(num02);
	}
    
}

 

- 코드는 main내부에 작성을 해줍니다.

- 선언만 하면 결과를 알 수 없으므로 출력코드를 작성해 봤습니다.

- 출력코드는 외우기가 어려우므로 [sysout]이라고 쓰고 [Ctrl]+[Spacebar]를 치면 툴팁으로 나옵니다. 엔터 치면 코드가 나옵니다. 괄호 안에 변수명을 작성해 준 겁니다.

- 결과 확인은 [Ctrl]+[F11]로 [Run] 처리를 해주면 [console] 창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- 근데 결과 확인 전에 벌써 [System.out.println(num01);] 부분에 에러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자바는 변수를 선언하면 값을 반드시 할당해줘야 합니다.

- 같은 줄에 주지 않더라도 상관은 없지만 반드시 값을 할당해줘야 합니다. 

 

 

## 변수 선언 예제2 - Ex01_Variable01.java

- 그럼 아래와 같이 수정해 주세요.

package ch01_variable;

public class Ex01_Variable01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변수 선언
		int num01;
		num01 = 10;
		
		//변수 초기화
		int num02 = 100;
		
		//출력코드
		System.out.println(num01);
		System.out.println(num02);
	}

}

 

- 그럼 이제 에러가 뜨지 않습니다. 

- 그럼 [Ctrl]+[F11]을 눌러서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. 

 

 

## 변수 선언 결과2 - Ex01_Variable01.java

- 그럼 [Console] 창에 결과가 잘 반환됩니다. 

 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 

2) 콘솔 출력 방법

- 앞으로도 테스트를 위해서 콘솔에 출력을 할 것이라 출력방법을 보고 넘어가겠습니다. 

 

System.out.println(); //출력하면 다음 줄 엔터처리
System.out.print(); //출력만 처리

 

- println()인지 print()인지의 차이입니다.

- [sysout]이라고 쓰고 [Ctrl]+[Spacebar]를 치면 println()이 나오므로 이렇게 외우고 print()를 쓸 때는 지워서 쓰면 됩니다.

 

 

## 출력방법 예제1 - Ex02_Output01.java

- 파일 생성하는 법은 맨 위에 작성했으니 다시 보여드리지는 않겠습니다. 

package ch01_variable;

public class Ex02_Output01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System.out.println();
		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!");
		System.out.println("오쌤의 니가스터디입니다.");
		
		//System.out.print();
		System.out.print("안녕!");
		System.out.print("만나서 반가워");
	}

}

 

- 이클립스에서 행복사가 필요하다면 [Ctrl]+[Alt]+[↓]를 누르면 해당 행이 그대로 아래로 복제가 됩니다. 

 

 

## 출력방법 결과1 - Ex02_Output01.java

- 그럼 [Ctrl]+[F11]을 눌러서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. 

 

- 그럼 [System.out.println();] 로 처리한 부분에 엔터 쳐서 다음 줄을 보여주죠?

- [System.out.print();] 으로 처리한 부분은 한 줄로 처리되는 것이 확인이 됩니다.

- 이 2개를 구분해서 사용하므로 잘 기억하면 좋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3) 변수 사용 이유

- 변수는 변할지도 몰라서 변수라고 한다고 했습니다. 

- 그럼 변수를 왜 사용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## 변수 사용이유 예제1 - Ex03_Variable02.java

- 오늘의 1달러는 1318원입니다. 

- 1달러부터 5달러를 원화로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package ch01_variable;

public class Ex03_Variable02 {
	
	//변수 사용 이유 예제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1 * 1318);
		System.out.println(2 * 1318);
		System.out.println(3 * 1318);
		System.out.println(4 * 1318);
		System.out.println(5 * 1318);
	}

}

 

 

## 변수 사용이유 결과1 - Ex03_Variable02.java

- 결과는 잘 나옵니다. 

- 하지만 내일 환율은 오늘과 같지 않습니다.

- 그럼 현재 코드에서 원달러를 5번 바꿔야 합니다. 

- 5번 바꾸는 것은 어렵지 않을 수 있지만, 많은 것을 바꿔야거나 코드가 길어서 찾으려면 힘들겠죠?

- 이래서 변할지도 모르는 값은 변수에 처리를 합니다. 

 

 

## 변수 사용이유 예제2 - Ex03_Variable02.java

package ch01_variable;

public class Ex03_Variable02 {
	
	//변수 사용 이유 예제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dollar = 1318;
		
		System.out.println(1 * dollar);
		System.out.println(2 * dollar);
		System.out.println(3 * dollar);
		System.out.println(4 * dollar);
		System.out.println(5 * dollar);
	}

}

 

- main코드 내부의 첫 번째 줄을 보면 dollar라는 변수를 선언했습니다.

- 그리고 출력 내부도 전부 dollar로 교체했습니다. 

- 혹시 블록으로 한 번에 변경하고 싶다면 [Alt]+ [Shift] + [A]를 누른 후 블록은 잡고 한번에 변경이 가능합니다.

- 이 단축키를 쓰면 글자가 작아지는 느낌인데 다시 단축키를 누르면 원래 상태로 돌아옵니다. 

-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. 하지만 내일이 되었을 때 변수 값을 한 번만 바꾸면 모든 값이 변경되겠죠?

- 이래서 변수를 사용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3) 변수 주의사항

- 변수를 사용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.

 

 

a) 재사용 금지

int num = 10;
int num = 20;

- 이렇게 중복해서 선언하면 안 됩니다. 

 

int num = 10;
num = 20;

- 이런 식으로 재할당은 가능합니다.

 

 

 

b) 변수명 규칙

- 변수명 규칙은 잘 지켜줘야 합니다. 

 

## 변수명 규칙

  • 영어 대소문자는 구분해야 합니다.   ex) a01 ≠ A01
  • 숫자로 시작하면 안됩니다.               ex) 1a(X), a1(O)
  • 예약어는 사용하면 안됩니다.            ex) int int = 10; (X)
  • 특수문자는 _과 $만 사용가능합니다.

 

## 변수명 관례 - 꼭 지키지 않아도 되지만, 개발자들이 잘 쓰므로 사용해 주세요.

  • 변수명의 첫 글자는 소문자로 시작
  • 카멜표기법 : ex) sum + all => sumAll
  • 상수는 대문자로 작성하며 밑줄_로 구문 ex) SUM_ALL

 

 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 

4) 자료형의 종류

- 자료형은 실습으로 하려면 내용이 너무 많아서 강의를 나눠서 처리하겠습니다.

- 단순하게 종류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  1. 기본형
    1. char : 문자 - 2바이트
    2. byte : 정수 - 1바이트
    3. short: 정수 - 2바이트
    4. int :  정수 - 4바이트
    5. long : 정수 - 8바이트
    6. float : 실수 - 4바이트, 소수 6자리
    7. double : 실수 - 8바이트, 소수 15자리
    8. boolean : 논리 - 1바이트
  2. 참조형 : 어떤 값이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 주소를 값으로 저장,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
    1. 클래스타입
    2. 인터페이스타입
    3. 배열타입
    4. 스트링타입 등

 

** 변수 선언은 여기까지 마무리하고 다음 강좌부터는 자료형을  디테일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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