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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언어/JAVA(자바)

[JAVA강좌] 28강 객체 배열 생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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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객체도 배열로 만들 수 있습니다.

- 동일한 기본 자료형 변수 여러 개를 배열로 사용할 수 있듯이, 참조 자료형 변수도 여러 개를 배열로 사용합니다.

- 참조자료형 변수는 클래스형으로 선언하는 변수를 의미합니다.

- 이번 강좌에서는 객체를 배열로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. 객체 배열 생성


- 이번에는 웹툰 객체를 생성해 보겠습니다.

- 그리고 해당 웹툰 객체를 5개로 추가해 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1) 웹툰 객체 생성

- 웹툰 객체는 멤버변수를 웹툰이름과 만화가로 하겠습니다.

- 생성자와 게터/세터, 그리고 웹툰이름과 만화가를 출력하는 메서드까지 생성해 보겠습니다. 

- 객체 만드는 법이 잘 기억 안 나는 분들은 아래 주소를 참고해 주세요.

https://ossam5.tistory.com/636

 

[JAVA강좌] 21강 클래스와 객체

- 사전적 의미로 객체는 [의사나 행위가 미치는 대상]입니다. - 눈에 보이는 건물, 자동차, 사람도 객체가 될 수 있고, 보이지 않는 공기, 혹은 주문, 관리 등의 행동도 객체가 될 수 있습니다. - 자

ossam5.tistory.com

https://ossam5.tistory.com/637

 

[JAVA강좌] 22강 메서드와 게터세터

- 지난 강좌에서 메서드를 잠깐 봤었습니다. - 클래스와 객체에 대한 개념을 잘 모르면 아래 주소를 보고 오세요. https://ossam5.tistory.com/636 [JAVA강좌] 21강 클래스와 객체 - 사전적 의미로 객체는 [의

ossam5.tistory.com

 

- 아래처럼 패키지와 클래스를 생성해 주세요.

- 이때 Webtoon.java에는 main () 함수를 생성하지 않습니다. 

 

 

 

## 웹툰 객체 생성 코드 - Webtoon.java

package ch18_array;

public class Webtoon {
	//멤버변수 선언
	private String webtoonName;
	private String author;
	
	//기본생성자 - 안적어도 됨
	public Webtoon() { }

	//웹툰명과 저자를 매개변수로 받는 생성자
	public Webtoon(String webtoonName, String author) {
		this.webtoonName = webtoonName;
		this.author = author;
	}

	//게터/세터
	public String getWebtoonName() {
		return webtoonName;
	}

	public void setWebtoonName(String webtoonName) {
		this.webtoonName = webtoonName;
	}

	public String getAuthor() {
		return author;
	}

	public void setAuthor(String author) {
		this.author = author;
	}
	
	//출력 메서드
	public void printWebtoonInfo() {
		System.out.println("웹툰명 : " + webtoonName);
		System.out.println("저자명 : " + author);
	}
}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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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웹툰 배열 만들기

- 웹툰을 5개로 담아주는 배열을 만들겠습니다.

- 이번에는 main() 함수를 체크해서 WebtoonMain.java 파일을 생성해 주세요.

 

 

## 웹툰 객체 생성 코드 1 - WebtoonMain.java

package ch18_array;

public class WebtoonMain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웹툰 객체 배열 선언
		Webtoon[] webtoon = new Webtoon[5];

		for(Webtoon i : webtoon) {
			System.out.println(i);
		}
	}
}

- 웹툰 객체 배열을 선언했습니다.

- 5개를 배열로 처리했고, 생성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## 웹툰 객체 생성 결과 1 - WebtoonMain.java

- 객체를 담을 배열을 생성했지만, 아직 인스턴스를 생성한 것을 아닙니다.

- 그래서 기본값인 null로 초기화처리됩니다.

 

 

 

## 웹툰 객체 생성 코드 2 - WebtoonMain.java

package ch18_array;

public class WebtoonMain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웹툰 객체 배열 선언
		Webtoon[] webtoon = new Webtoon[5];
		
		webtoon[0] = new Webtoon("내남편과 결혼해줘","LICO");
		webtoon[1] = new Webtoon("이제 곧 죽습니다","이원식/꿀찬");
		webtoon[2] = new Webtoon("연애혁명","232");
		webtoon[3] = new Webtoon("배니싱 트윈","가재/도달");
		webtoon[4] = new Webtoon("더 복서","정지훈");

		//객체가 생성됐는지 확인
		for(Webtoon i : webtoon) {
			System.out.println(i);
		}
		
		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=========");
		
		//웹툰 정보 출력 메서드 실행
		for(Webtoon i : webtoon) {
			i.printWebtoonInfo();
			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=========");
		}
	}
}

- 그럼 객체를 5개 인스턴스로 생성했습니다.

- 객체가 존재하는지 반복문을 통해 확인하고, 메서드를 통해 웹툰 정보도 확인해 보겠습니다.

 

 

## 웹툰 객체 생성 결과 2 - WebtoonMain.java

- 그럼 위의 5줄은 객체를 참조한 주소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- 아래쪽은 웹툰 정보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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